본문 바로가기

미용 스킨케어 화장품/다이어트용 약

비만 다이어트용 약: 제니칼 과 리덕틸의 효과와 부작용

비만 다이어트용 약: 제니칼 과 리덕틸의 효과와 부작용
비만, 다이어트와 관련하여 시중에 보조제로 판매되고 있는 약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체중감소와 관련한 약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첫번째는 식욕을 감소시켜 주는 약과 
두번째는 지방흡수를 감소시켜 주는 약이 있다. 

식욕억제제란 무엇인가?
먼저 식욕을 감소시켜 주는 약으로는 대표적으로 '리덕틸' (시부트라민)이 있다. 원래는 우울증 치료제로 개발 되었으나 
식욕감소라는 일종의 부작용이 발견된 이후 다이어트용 약으로 더 유명해지게 되었다. 
이런 종류의 약이 식욕을 감소시켜 주는 원리는 우리 몸이 음식을 먹지 않았어도 배고프지 않거나 
심지어는 배가 부른 상태로 착각하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작용은 뇌에 있는 신경전달물질중 식욕에 영향을 미치는 세로토닌과 카테콜아민을 증가시켜 일어나게 된다. 

식욕억제제가 가져올 수 있는 부작용 
잘 알려진 것 처럼 '리덕틸' (시부트라민)은 미국에 이어 2010년 10월 국내에서도 판매가 금지되었다.
심혈관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 판매금지가 된 주원인인데 이전에도 손떨림, 구토, 두통등의 부작용이 보고되었고 중독의 가능성도 있다. 
식욕억제제로 현재 국내에서 정식으로 판매 가능한 제품은 펜터민 과 펜티메트라진 종류인데 이 약들도 고혈압을 비롯하여 두통, 구토, 불면증등의 부작용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하며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지방 흡수감소제란 무엇인가?
지방 흡수제로는 대표적으로 제니칼이 있는데 이 약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에서 섭취되는 지방 중 30 퍼센트 정도를 
몸에서 흡수되지 못하게 막아 대변으로 지방이 빠져나가도록 한다. 결국 우리 몸으로 들어온 전체 지방 중 70 퍼센트 정도만이 
몸으로 흡수가 되니 체중 감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서구형 비만과는 다르게 한국에서는 지방섭취가 주원인이 아닌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로 인한 비만도 많기 때문에 
이러한 지방 흡수감소제가 비만 타입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가 있다. 

지방 흡수감소제- 제니칼의 부작용
미국에서는 제니칼 복용 후 간손상이 온다는 보도가 있었으며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대변에서 기름이 섞여 나오는 것과 속이 가스로 차게 되어 잦은 방귀가 나오는 것이다. 
이 밖에도 알러지 작용으로 반점이나 안면 홍조증과 같은 현상도 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관련글:

네거티브 칼로리 음식: 먹을 수록 살이 빠지는 친 다이어트 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