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관련식품/블루베리

블루베리의 건강 비밀

블루베리의 건강 비밀
블루베리 건강


베리 종류의 과일은 한국에서는 딸기, 산딸기가 가장 일반적이지만 요즘은 블루베리도 대중에게 친숙한 과일이 되고 있다. 
그로 인해 베리 종류중 예전에는 국내에 잘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건강에 좋은 웰빙식품 붐으로 인해 주위에서 블루베리를 원료로 하는 식품들이 상당히 많아졌다. 
물론 블루베리를 이용한 가공식품으로도 건강에 이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역시 가장 좋은 것은 가공식품이 아닌 블루베리 자체를 먹는것이다. 

야생 블루베리와 재배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야생에서 채취된 천연 야생 블루베리와 인공적으로 재배된 블루베리가 있다. 일반적으로 야생 블루베리가 재배된 것보다 크기는 작으나 맛은 더 강하며 건강에 이로운 성분도 더 많다. 야생 블루베리도 유기농 인증을 받은 오가닉 블루베리도 있으며 그냥 일반 야생 블루베리도 있다. 
블루베리 건강
 

그럼 블루베리는 우리 몸에서 어떤 이로운 작용을 하는걸까? 
가장 널리 알려진 효능은 항산화 작용이며 이는 다른 어떤 과일보다도 높은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블루베리가 건강식품으로 유명해진 이유중의 하나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항산화 작용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세포노화 및 손상을 방지해주는 작용을 하는데 이로 인해 많은 질병의 예방을 되므로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 밖에도 몸에 나쁜 콜레스트롤 레벨을 낮추어 주어 심장건강에도 좋다. 
또한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노사이드라는 물질이 시력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도 있으며 아직 충분히 검증되지는 않았지만 동물실험에서는 블루베리가 몸의 지방을 줄여줄수도 있다는 사실이 확인 되기도 하여 건강유지와 다이어트 식품으로 블루베리는 다방면에서 각광받는 식품이 되고 있다. 

블루베리의 주요 건강 효능을 보면 

-강력한 항산화 작용
-철분과 비타민 C 함유
-비뇨기 질환 예방에 효과
-심장 질환 예방
-기억력 향상에 도움
-풍부한 섬유질 (화이버) 함유

냉동 블루베리와 냉동되지 않은 생블루베리 영양 차이 
시중에는 냉동 블루베리와 냉동되지 않은 생 블루베리 두 종류가 팔리고 있다. 
물론 값은 냉동 블루베리가 더 저렴한 편이다. 이 때 걱정되는 것이 냉동 블루베리의 영양소가 생 블루베리보다 어느 정도 떨어지지 않는가 이다. 
냉동 블루베리는 생 블루베리에 비해 비타민 C와 A의 함유량이 낮다. 이유는 블루베리를 냉동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비타민이 파괴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캔에 들어 가공된 블루베리도 마찬가지로 영양을 생각한다면 생 블루베리가 가장 좋다. 하지만 냉동 블루베리의 경우 저렴한 가격과 장기보관의 편리함이 있고 일부 비타민을 제외한 다른 영양소는 생 블루베리와 비교해도 별 차이가 없으므로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