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관련식품/오메가3

건강: 오메가 3에 관한 모든 상식







  

오메가3 란 무엇인가?

건강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오메가3라는 것을 들어본 일이 있을 것이다. 오메가3는 불포화 지방의 일종으로 신체에 필요한 성분이나 우리 몸에서 거의 만들어지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반드시 외부에서 공급이 되어야 하는데 시중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오메가 3 는 아래 3종류이다. 
생선 기름  
대구간 기름 
아마씨유 

 

오메가3에서 가장 중요한 성분은 EPA와 DHA인데 EPA는 '에이코사펜타에노산'의 약칭이고 DHA는 '도코사헥사엔산'의 약칭이며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불포화 지방산이다. 오메가3가 다양한 효능을 보이며 심지어는 거의 만병통치약에 가까운 효능을 보인다는 광고가 많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뇌기능에 중요한 역활을 한다는 것과 심장질환, 염증, 관절염, 암, 시력개선등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현재까지는 알려져 있으며 다른 효능에 대해서 확실히 밝혀진 연구 결과는 미비한 편이다. 


오메가3의 부작용
일단은 생선 기름을 주원료로 사용한 오메가3의 경우 저가 제품의 경우 기름이 상한 산패유가 사용되었을 경우를 배제할 수 없다. 게다가 오염된 바다 생선으로 부터 나오는 중금속등이 제대로 걸러진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요즘 대부분의 브랜드는 필터링을 통해 중금속을 걸러낸 후 제품을 만들었다는 표시가 제품에 되어있는데 제품마다 여과하는 정도의 차가 분명히 있으므로 일단은 믿을만한 브랜드에서 생산된 제품을 구매하는게 좋을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생선 기름은 산화되기 쉽다.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오메가3 제품에 비타민 E (토코페롤) 가 함유되어 있는 것이 좋다. 물론 산화가 잘 되는 문제 때문에 투명한 통에 담긴 오메가3보다는 불투명한 통에 담긴 건이 좋고 대부분의 오메가3는 이런 이유로 갈색통에 담겨있다.


아마씨유 ( flaxseed oil )을 사용한 오메가3의 경우는 생선 기름과는 달리 중금속 오염이 되어 있지 않고 게다가
유기농 아마씨유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하지만 헛배를 부르게 하거나 가벼운 설사를 일으키는 사례도 있고
더 중요한 점은 아마씨유가 가지고 있는 성분 차이다.
아마씨유에는 ALA가 대량함유되어 있지만 EPA와 DHA는 생선 기름에 비해서는
훨씬 적은 양이 들어있다. ALA는 결국 우리 몸에서 EPA와 DHA로 전환되기 때문에 결국은 아마씨유가 아닌 생선유를 통해 오메가3를 섭취할 때와 마찬가지의 결과이지만 정작 아마씨유에 들어있는 ALA가 EPA나 DHA로 전화된는 비율이 아주 낮으며 일반적으로 섭취된 ALA의 15% 정도가 EPA로 5%정도만이 DHA로 전환된다.  이 점 때문에 같은 양의 EPA와 DHA를 섭취하기 위해 아마씨유는 하루 복용량이 생선기름에 비해 많아지는 것이 사실이다.


기본적으로 대구간유의 경우도 일반 생선유 (피쉬오일)과 유사하나 대구간유에도 일반 생선기름으로 만들어진 오메가3와 마찬가지로 생선 알러지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를 요한다. 게다가 대구간유에는 비타민 A 와 D가 첨가되어있는데 이 두 비타민을 과다 섭치할 경우는 독성 및 부작용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오메가3는 비교적 오염이 없고 중금속 정제가 잘 된 생선오일 제품을 통한 섭취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