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관련식품/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 : 어떤 건강 효과를 가져오나?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벌집 틈새를 막기위해 만들어 내는 자연 수지로 약간은 녹색빛이 도는 갈색 물질로 기원전부터 염증완화등에 민간 치료제로 쓰이고 있으며 항산화 물질로 널리 알려져 있다. 

최근 연구 결과들에 따른면  프로폴리스의 주요 효과 중의 하나는 항균작용인데
특히 위궤양, 위염등을 일으키며 한국인에 많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라는 균에 효과가 있으며 구강 감염이나 천식을 비롯한 호흡기 감염 이 뿐만 아니라 생식기 포진이나 염증에도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어 시중에 먹는 정제형을 비롯하여 바르는 액체, 연고 타입등도 있다. 

또한 구강 건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해 프로폴리스 치약이나 스프레이 심지어는 프로폴리스 함유 사탕까지 있는데 시중 대부분의 프로폴리스 치약에는 프로폴리스와 여러가지 자연허브 성분만으로 만들어져 있어 (대부분 불소가 없어 불소 알러지에도 안전하고 삼켜도 인체에 해가 거의 없을것 같다. ) 사용하기 아주 부드럽기는 하지만 아직은 가격이 일반치약보다는 많이 비싼 편이다. 

그럼 부작용은?

역시나 다른 벌꿀 관련 제품처럼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사용전 반드시 전문의 상담이 필요할 것이다.
프로폴리스 자체가 벌집을 외부에서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여 이를 바탕으로 한 항균 효능등이 있는것은 확실하지만 인체에 미칠 수 있는 독성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보고 된 바가 없다는 것이 정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