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관련식품/항산화작용

활성 산소란 무엇이며 항산화 작용이 강한 식품으로 건강 관리하기

항산화 작용이란 우리 몸이 산소로 숨을 쉬고 음식물을 섭취하는 과정에서 부산물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유해산소 (활성산소)로 부터 우리몸을 보호하는 작용을 말한다. 활성산소는 세포를 늙게하고 동맥경화, 암등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공한다. 

활성산소로 부터 우리몸을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은 인체에서 생기는 부산물을 청소해 주는 역활을 말하며 활성 산소로 인해 우리 몸이 받는 피해로 부터 우리 몸을 막아주거나 피해를 감소시켜 주는 일을 한다. 활성 산소는 더 이상 원자에 연결되지 않고 자유롭게 우리 몸 속을 돌아 다니며  피해를 입히는 물질이다. 활성 산소는 산화 작용으로 생기는데 이것은 평소에 숨쉬고 먹는 활동과 같은 일상적인 신진 대사 과정에서 발생하게 된다. 활성 산소로 인해 신체가 입는 피해는 그 종류가 많은데 대표적으로는 노화 및 노화 촉진, 면역 체계 약화, 뼈의 약화 등이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것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셀레늄, 플라보노이드등이 있고 식품 중 우리가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 비교적 쉽게 찾을수 있는 항산화 작용이 강한 식품은 다음과 같다.

블루베리 (재배된 것보다 야생의 것이 항산화 작용이 더 높다.) 
강낭콩
호두
사과
자두
검정콩
체리
딸기
크랜베리

위 목록에서 쉽게 알수있는 것은 항산화 작용이 강한 식품은 주로 콩류, 딸기류 그리고 견과류 등이다. 
물론 항산화작용을 하는 항산화제 혹은 항산화 비타민 복용을 통해 이런 효과를 얻을 수도 있겠고 일상생활에서 자연식품으로 항산화작용을 여러 식품을 이용하여 얻을 수도 있다. 이러기 위해선 일상생활에서 콩이 들은 잡곡밥을 먹고 매일 충분한 과일과 견과류를 섭치한다면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불필요한 부산물들은 자동으로 청소되고 자연 건강한 몸이 유지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