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관련식품/코코아와 초콜릿

건강: 코코아와 초콜릿이 가져다 주는 건강효과

건강: 코코아와 초콜릿이 가져다 주는 건강효과
코코아 건강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대체로 좋아하는 맛있는 음식과 맛없는 음식의 구별이 있는데 
맛있는 음식 = 건강한 음식이라는 등식은 대부분의 경우 성립되지 않는다. 
하지만 예외가 되는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음식이 있는데 이 중 하나가 초코렛과 코코아 이다. 

초코렛과 코코아가 가진 건강 성분
예로부터 초코렛이나 코코아는 치아에 좋지않고 건강에도 별 도움이 안되는 식품으로 생각되었는데 최근 건강에 관한 연구결과를 보면 코코아와 초코렛에 든 성분중 건강과 관련된 핵심성분은 세포손상을 막아주는 역활을 하는 플라보노이드인데 한잔의 코코아에 들어있는 항산화물질은 같은 양의 녹차보다 3배더 많은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밖에도 코코아는 혈액순환을 향상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역활도 하며 코코아에 들어있는 코코아 폴리페놀은 만성피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코렛과 코코아를 먹으면 행복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한편 코코아나 초코렛이 행복감을 가져다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페닐에틸아민이라는 성분때문으로 사람의 감정을 기분좋게 해주는 역활을 한다. 하지만 중독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기분전환용으로 초코렛이나 코코아를 남용하는 것은 좋지않다. 
다크 초코렛 건강


마지막으로 건강에 좋은 초코렛이나 코코아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중에 파는 제품들의 성분을 잘 살펴보아야 하는데 대부분의 초코렛이나 코코아로 만든 제품에는 과다한 당분, 첨가제가 들어있어 오히려 독이 될 소지가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가장 권장되는 것은 당분이 아예 없거나 아주 적은 다크 초콜릿을 먹거나 천연 코코아 분말을 구입하여 직접 코코아를 타 먹는것이 좋을 것이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