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리 두피 건강/여성탈모 예방법

여성 탈모 예방법

여성 탈모 예방법
성탈모는 남성 탈모보다 일반적으로 느리게 진행되며 탈모 부위도 더 광범위한것이 대부분인데 일단 여성에게 탈모가 의심되면 복용중인 특정 의약품이나 급격한 호르몬 변화 혹은 갑상선 질환등이 없는지 전문의와 상담 해 보는 것이 좋다. 

여성에게 탈모를 예방하는 머리 관리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머리를 너무 자주 감지않는편이 좋다. 하루나 이틀에 한번 정도 감는 것이 무난하며 하루에 한번 이상 머리를 감는 것은 오히려 머리카락에 좋지않다. 머리카락은 젖은 상태일 때 특히 약한테 이 때 머리는 자연스럽게 말리거나 혹은 수건으로 가볍게 두드려 말리는 것이 좋다. 

머리카락을 단단하게 묶거나 땋는 것은 좋지않으며 염색, 파마, 스트레이트를 하는 것은 머리카락과 두피에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머리카락에 염색이나 컬러를 하더라도 암모니아를 쓰지않고 자연성분으로 된 약을 쓰는 것이 좋다. 

머리카락에 있어서 중요한 영양소는 비타민 B군, 엽산, 비오틴등인데 머리카락 뿐만아니라 피부를 위해서도 중요하며 아미노산은 머리카락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는 역활을 한다. 아연은 면역기능에 관여하여 머리카락을 잘 자라게 한다. 물론 일반적인 건강상식과 같게 편식이 아닌 균형잡힌 식단이 중요하며 현미, 콩을 포함한 잡곡밥과 야채와 과일이 풍부한 식사도 머리카락 건강에 좋다. 비타민 A도 머리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긴하지만 비타민 A는 오래동안 너무 많은 양을 장기복용 할 시에는 오히려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두피 건강을 위해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은데 이때 알로에나 계란, 꿀을 이용한 두피 마사지도 건강한 모발을 위해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관련글:

모발: 수면은 탈모예방에 어떤 영향을 끼치나?